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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ast SEO로 검색엔진 최적화 점검하기 _ SEO score와 Readability score

된장찌개냠냠 2023. 3. 17. 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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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사이트의 검색엔진 최적화 수준을 점검한다 _ SEO score와 Readability score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내 포스팅이 검색엔진 최적화 기준에 충족되는지 직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작성한 포스트나 페이지 목록을 보면 최적화 여부를 알 수 있도록 컬러로 표시해 줍니다.
 
먼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어드민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admin 페이지 접속은 본인의 웹사이트 주소 맨 뒤에 /wp-admin을 입력하신 후 관리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왼쪽에 표시되는 탭들 중에서 글(Posts) 메뉴를 클릭합니다.

내 포스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 여부 확인하러가기

 

그럼 내가 작성한 모든 포스트 목록이 나오는데요. 리스트에서 맨 우측을 보시면 각 포스팅에 대해 서로 다른 컬러로 점수가 매겨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컬러로 점수가 매겨지는 항목은 2가지인데요. 왼쪽 신호등 모양은 SEO score, 그리고 오른쪽 깃털 모양은 Readability score를 의미합니다.
 

컬러로 알 수 있는 SEO 스코어

 

  • SEO score : 해당 포스트가 검색엔진 최적화가 얼마나 잘 되어있는지 나타내는 지표
  • Readability score : 해당 포스트가 평균적인 방문자들이 읽기에 가독성이 좋은지 알려주는 지표

 
두 항목 모두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아주 핵심적인 항목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각 지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초록불로 만들 수 있을지(최적화할 수 있을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현황판 Yoast SEO 메타박스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

SEO score와 Readability score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이 바로 Yoast SEO 메타박스(meta box)입니다.
 

Yoast SEO 메타박스란?

  • Yoast SEO가 제공하는 기능으로 내가 작성하고 있는 콘텐츠의 메타정보를 수정할 수 있는 곳. 거기다가 포스트의 SEO, 가독성 관련 개선사항들을 확인하고 직접 수정까지 할 수 있는 기능.

요스트SEO 메타박스 스크린샷

 
메타박스는 워드프레스 콘텐츠 편집기 최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메타박스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Yoast SEO 메타박스가 보이지 않아요 >
 
메타박스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SEO, Readability, Schema, Social 총 4종류의 탭이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SEO와 Readability 탭에 대해서 먼저 살펴볼 예정입니다.

 

메타박스에서 제공하는 4가지 메뉴

 
앞서 살펴본 것처럼 SEO score와 Readability score가 최적화되었는지 포스트 목록에서 색깔로 표시가 되었는데요. 이걸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는 메뉴가 바로 이 2가지 탭입니다. 위 SEO 탭처럼 초록색으로 표시된다면 충분히 잘 세팅했고 최적화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Readability 탭에서처럼 주황색으로 표시되거나 빨간색, 혹은 검은색으로 표시된다면 해당 항목에 대해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탭에서 어떤 기준으로 포스트를 평가하는지, 그리고 개선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상위 노출을 위한 지름길 _ 검색엔진 최적화 수준을 평가하는 SEO analysis

SEO 탭에서는 현재 작성한 글이 검색엔진 친화적인지 분석해 주는데요. 글을 작성한 후 분석 결과에 따라 콘텐츠를 수정하거나 재구성하면 됩니다.
다만 SEO 탭에는 SEO 분석 결과를 알려주는 파트 외에도 Focus keyphrase, Google preview, Cornerstone content 등 중요한 설정을 하는 부분들이 있는데요.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요스트SEO 메타박스 SEO탭에서 설정 가능한 항목

 

  1. Focus keyphrase: 현재 작성 중인 콘텐츠가 구글에 어떤 키워드로 등록되길 원하는지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즉,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내 글이 그 사람들에게 나타났으면 좋겠는지 결정하는 단계인 것이죠.
  2. Google preview: 내 콘텐츠를 구글 검색결과에서 어떻게 보이게 할 것인지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3. SEO analysis: 현재 작성 중인 콘텐츠가 얼마나 SEO 관점에서 최적화되어 있는지 분석해 줍니다. 이 분석 결과에 따라 초록불, 노란불, 빨간불 등으로 SEO score가 표시됩니다.
  4. Add related keyphrase: Yoast SEO premium의 기능으로 Focus keyphrase에 입력한 단어의 동의어나 유사어를 본문에 적절히 배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5. Cornerstone content: 작성 중인 콘텐츠를 코너스톤 콘텐츠(사이트에서 가장 잘 작성된 그리고 중심이 되는 콘텐츠)로 설정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메뉴입니다.
  6. Advanced: 검색 엔진에 표시할 것인지 여부, Canonical URL 설정 등 고급 설정을 하는 메뉴입니다.

 
이제부터 이 중 SEO analysis가 어떤 내용을 분석해 주는지, Yoast SEO가 추천하는 콘텐츠 구성 방식은 무엇인지 살펴볼게요.
 

SEO analysis의 평가 항목 및 최적화 판단 기준

요스트 SEO가 분석해주는 검색엔진최적화 항목 리스트

 

  1. Keyphrase in introduction: Focus keyphrase로 설정한 문구가 포스팅 도입부에 등장하는지 확인해 주는 항목인데요. 독자가 글을 읽기 시작하면서 바로 핵심 주제를 파악할 수 있으려면 도입부에 Focus keyphrase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좋겠죠?
  2. Keyphrase density: keyphrase을 본문에서 충분히 사용했는지 측정하는 항목입니다. 본문의 길이에 따라 Yoast SEO가 추천하는 사용 횟수가 달라집니다. 짧은 글에 너무 반복해서 키워드를 배치하면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표시합니다. 분석 결과에서 '이 정도 길이의 텍스트에는 Keyphrase는 몇 번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다'라고 알려줍니다.
  3. Keyphrase in title: focus keyword를 제목에 포함했는지 여부를 평가합니다. 글의 주제를 담고 있어야 할 타이틀에 본인이 핵심으로 잡은 focus keyword를 포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 Outbound links: 다른 사이트로 이어지는 링크를 얼마나 많이 포함했는지 평가합니다. 웹의 본질이 거미줄처럼 많은 문서와 페이지들이 연결되는 것에 있다 보니, 나의 글의 내용을 보충할 수 있거나 관련된 내용을 추가적으로 설명해 주는 페이지들의 링크를 많이 포함시킬 것을 추천합니다. 검색엔진도 본문에 포함된 링크들을 바탕으로 어떤 주제에 관한 글인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5. Internal links: 웹사이트나 블로그 내 다른 글로 연결되는 링크를 포함했는지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내 사이트 안에서 관련된 포스트나 페이지를 링크걸어두면, 각 페이지 간의 관계성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방문자들도 바로 이탈하지 않고 여러 포스트를 돌아다니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권장됩니다.
  6. Keyphrase length: 본인이 선정한 키워드(Focus Keyphrase)의 길이를 평가합니다. 너무 짧으면 범위가 광범위해 경쟁이 심해지고, 너무 긴 경우에도 최적화가 힘들어지는데요. Yoast SEO는 최대 4개의 관련 키워드를 설정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7. Keyphrase in meta description: 앞서 살펴본 Google preview 탭에서 설정하는 meta description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지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meta description은 검색 결과에서 타이틀 아래에 내용이 요약된 부분인데요. 여기에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면 검색 결과에서 주제를 더 명확히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8. Meta description length: 7번에서 살펴본 meta description이 너무 길어도 문제인데요. Yoast SEO는 120~156개의 문자를 포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작성하다 보면 바(bar)가 초록색으로 표시되는 구간이 있는데, 그 범위 내에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9. Previously used keyphrase: 현재 선택한 focus keyphrase를 예전에 사용한 적이 있었는지 알려주는 항목입니다. 만약 동일한 focus keyphrase를 중복해서 여러 글에 사용하면, 본인의 포스팅끼리 상위 노출을 두고 경쟁하게 되는데요. 이런 것을 막고자 Yoast SEO는 한 웹사이트 내의 포스트끼리는 같은 핵심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합니다.
  10. Keyphrase in subheading: 소제목들에 focus keyphrase를 사용했는지 알려주는 항목입니다. 아무래도 소제목들을 훑어보면서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 방문자들도 많기 때문에, 핵심 키워드를 적절히 소제목에 활용해서 주제 파악이 쉽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11. Image alt attributes: 이미지 Alt text에 핵심 키워드를 포함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Alt text는 이미지가 제대로 로드되지 않을 때 표시되는 텍스트로, 시각 장애인들이 사용하는 리더기는 이미지 대시 Alt text를 읽어주기 때문에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 Text length: 본문 길이가 적절한지 평가합니다. 특정한 주제에 대해 글을 작성하는 경우 최소 300개 이상의 단어를 포함할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이보다 적은 수의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검색엔진이 글의 주제를 파악하기 어렵고, 콘텐츠 부족으로 인식될 수도 있으니 어느 정도의 분량은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SEO title width: SEO title의 길이가 적절한지 평가합니다. SEO title이란 구글의 검색 결과에서 가장 큰 글씨로 표시되는 제목인데요. 보통 글의 제목과 사이트명을 조합해서 구성합니다. SEO title은 앞서 살펴본 Google preview 섹션에서 설정하게 됩니다. SEO title이 너무 길면 검색 결과에서 제목이 잘릴 수 있어 적절한 길이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4. Keyphrase in slug: 작성 중인 콘텐츠의 URL에 focus keyphrase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slug도 Google preview 섹션에서 설정하는데, 여기에 핵심 키워드를 포함해서 콘텐츠의 url을 구성하면, url만 보고도 쉽게 내용을 예측할 수 있게 되겠죠?

 
평가 항목들을 하나씩 살펴보면 Keyphrase가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항목이 핵심 키워드를 잘 배치하거나 포함했는지를 평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Focus Keyphrase를 어떻게 선정하고 어떤 단어의 조합을 사용할 것인지는 SEO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 콘텐츠가 얼마나 읽기 쉬운지 평가한다 _ Readability analysis score

글을 작성하고 나서 메타박스의 Readability 탭을 클릭해 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요스트 SEO 가독성 평가 탭

 
가독성이 뛰어난 글을 작성하셨다면 처음부터 초록색 이모지가 표시될 텐데요. 위 사진처럼 문제점을 개선하라는 메시지가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Readability 분석 평가 요소들과 기준 정리

각 분석결과가 어떤 부분을 평가하고 있는지 하나씩 먼저 알아볼게요

  1. Sentence length: 문장의 길이를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한 문장은 짧을수록 읽기 쉽기 때문에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Yoast SEO는 한 문장에 20개 이내의 단어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2. Transition words: 포스팅에 얼마나 많은 접속사를 활용했는지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접속사나 연결어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아무래도 독자가 자연스럽게 글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겠죠? 전체 문장 중 30% 정도는 접속사나 연결어를 포함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3. Flesch Reading Ease: 전체적인 읽기의 난이도를 측정하는 항목입니다. 문장의 평균 길이 및 단어의 평균 음절 수를 가지고 측정하는데요. 일종의 텍스트의 난이도를 평가하는 공식입니다. 이 지표는 영어 원서의 난이도를 평가할 때도 사용됩니다. 되도록 쉬운 단어와 짧은 문장을 권장하지만, 본인 사이트 방문자의 특성에 따라 난이도를 조절해도 무방합니다.
  4. Passive voice: 수동태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았는지 측정하는 항목입니다. 문장에는 수동태와 능동태가 있는데 수동태보다는 능동태가 더 직관적이고 독자에게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능동태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수동태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은 어려우므로, Yoast SEO는 전체 문장의 10% 정도만 수동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5. Consecutive sentences: 반복되는 문장을 연속해서 사용하는지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똑같은 단어로 시작하는 문장을 3-4번 연속해서 사용하면 조금 다른 방식의 문장으로 바꿔서 쓸 것을 추천합니다
  6. Subheading distribution: 제목과 소제목들을 적절히 사용했는지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헤딩 요소들을 적절히 이용하면 주제를 잘 그룹화할 수 있고, 방문자들도 더 쉽게 글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겠죠?
  7. Paragraph length: 한 문단이 너무 길지 않은지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문단이 너무 길면 독자가 글을 이해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인데요. 짧은 단위의 문단 구성으로 가독성을 높일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Readability 탭 분석의 한계

Readability 탭에서 제공하는 분석 결과를 보고 조금 이상한 점이 느껴지시나요?
맞습니다. 바로 영어 위주로 분석 기능이 동작한다는 점인데요. 실제로 Yoast SEO의 가독성 평가는 영어를 기준으로 작동하고 있어 한국어에 직접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 항목 중 접속사를 적절히 사용하는지, 수동태를 너무 과하게 사용하지는 않는지와 같은 것들은 한국어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언어별로 지원되는 가독성 평가 항목

참고: https://yoast.com/help/features-per-language/

 


위 링크를 들어가 보면 각 언어별로 테스트 항목이 지원되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데, 한국어는 지원 언어 리스트 안에도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언어체계가 다른 한국어로 포스팅하는 경우, 유효하지 않은 분석 결과를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Readability test가 완전 쓸모없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하는 언어에 무관하게 유효한 점검 항목들도 있기 때문인데요. 혹시 글을 작성하고 나서 개선 사항에 무언가 표시된다면, 그리고 그게 문단 길이, 3 문장 연속 중복된 시작 단어 사용 등 언어 체계와는 무관한 것이라면 가독성을 개선하는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Readability analysis가 알려주는 것과 주의할 점

Readability score를 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래 2가지입니다.

  • Yoast SEO의 Readability score를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엔진이 가져가는 것은 아니다.
    • 즉, Readability score를 모두 초록색으로 만든다고 해서 검색엔진들도 그것을 좋게 평가한다는 보장은 없다는 것입니다(이건 SEO score도 마찬가지입니다). 각 점수는 참고용이자 Yoast SEO의 권장사항일 뿐입니다. 따라서 본인 콘텐츠를 억지스럽게 재구성하면서까지 초록불로 만드는데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 그래도 가독성은 중요하다
    • 여전히 Yoast SEO는 가독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별도의 기능을 만들어서 계속해서 개선을 유도하는 것은 그만큼 가독성이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쉬운 단어를 사용하고, 읽기 쉬운 문장으로 작성하면 훨씬 더 넓은 독자층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더 높은 재방문율도 달성할 수 있죠. Readability 탭의 분석 결과를 참고해서 본인의 글을 끊임없이 개선하는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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