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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키워드 중복(자기잠식)의 의미와 해결 방법 - SEO 필수 점검항목

된장찌개냠냠 2023. 3. 19.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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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나 블로그 운영 시 검색엔진 최적화는 필수입니다. 이때 키워드를 사전에 분석하고 나의 콘텐츠가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전략을 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키워드를 많이 포함하는 경우 키워드 중복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SEO에 치명적인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키워드 중복 혹은 키워드 자기 잠식이 무엇이며 내 블로그가 키워드 중복 현상을 겪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해결 방법과 효율적인 키워드 운영 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동일한 키워드로 너무 많은 글을 쓰면 SEO에 부정적이다

키워드 중복 혹은 자기 잠식이 뭔가요?

저는 이런 현상을 키워드 중복, 키워드 자기 잠식, 내부 키워드 충돌 등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Keyword cannibalization이라고 부르는 이런 이슈는 동일한 키워드에 대해 너무 많은 글이 작성되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신촌 맛집'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너무 많은 글을 작성하게 되면, 검색 결과에서 내 포스팅끼리 서로 싸우고 경쟁하게 되는 것이죠. 

 

그럼 전문성이 있는 블로그 아닐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한 분야에 대해 글을 많이 쓰는 것과 모든 포스팅의 키워드가 같다는 것은 조금 다른 의미입니다. 같은 분야에 대해 글을 작성하더라도 각 포스팅은 서로 다른 키워드에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개의 포스팅이 신촌 맛집 키워드를 노린다기보다는 '신촌 돈까스 맛집', '홍대에서 힙한 김치찌개 식당' 같이 키워드를 다변화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검색엔진 최적화에 부정적인 이유

키워드 중복이나 내부 경쟁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 동일한 키워드에 여러 글이 노출되면 결과적으로 방문자가 분산되면서 전체적으로 검색 결과 순위를 낮추게 됩니다.
  • 검색 결과에 동일한 사이트의 글이 여러 개 노출되어 있다면 신뢰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에 중복 문서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 백링크의 SEO 효과를 대폭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가 키워드 잠식 상태인지 확인하는 방법

대부분의 블로그 운영자들은 무의식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키워드를 서로 다른 글에 반복해서 사용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키워드 잠식 상태인지도 모르고 글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부터 내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키워드 잠식을 겪고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우선 구글에 가서 site:본인사이트URL을 입력하고 한 칸을 띄워주고 중복/잠식이 의심되는 키워드를 적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이때 만약 해당 키워드에 대해 여러 페이지가 노출되고 있다면 키워드 잠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이때 1-2개의 문서가 나오는 것은 크게 상관없지만 10개 가까이 문서가 나오고 있다면 이슈를 빠르게 해결해야 합니다. 아래는 제 블로그의 예시인데요. 소전서림이라는 키워드로 하나의 문서만 노출되고 있어 해당 키워드에 대해서 중복이나 잠식이 발생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잠식 여부 확인 방법

 

 

키워드 중복과 내부 충돌 해결 방법

내 사이트를 점검해 보고 만약 이런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면 SEO에 큰 영향을 주기 전에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동일한 키워드를 여러 콘텐츠가 타게팅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3가지 정도의 해결책이 있습니다.

 

첫째, 모든 유사 콘텐츠를 포함하는 핵심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워드프레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글을 쓴다고 해보죠. 이때 Yoast SEO 같은 플러그인에 대해 쓸 수도 있고 일반적인 SEO에 대한 글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많이 작성된 글들의 키워드가 모두 '워드프레스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춰져 있다면 이를 모두 포괄하는 하나의 핵심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낫습니다.

 

예를 들면, '2023년 워드프레스 검색엔진 최적화 총정리' 같은 방식으로 말이죠. 그러고 나서 그와 관련된 모든 포스팅의 링크를 이 핵심 콘텐츠(랜딩페이지)에 포함해서 더 체계적으로 구조화하는 것이죠.

 

둘째, 비슷한 내용을 가진 콘텐츠를 통합합니다

공략하는 키워드만 비슷한 것이 아니라 글 내용 자체도 큰 차이 없이 비슷한 포스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부실한 내용의 콘텐츠로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서 밀려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약한 콘텐츠 2-3개를 모아서 하나의 강력한 콘텐츠로 통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내부 충돌이나 키워드 잠식도 방지할 수 있고, 내용이 탄탄한 핵심 콘텐츠도 만들어 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페이지 내용을 더 잘 설명하는 새로운 키워드를 발굴합니다

근본적인 해결방법 중 하나입니다. 키워드 전략의 부재로 인해 하나의 큰 키워드에 모든 유사한 콘텐츠가 모여있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해당 페이지를 잘 설명하는 구체적인 키워드를 설정하고 이에 맞게 콘텐츠를 재구성합니다. 새로운 글을 작성할 때도 마찬가지인데요. 기존에 많이 작성된 키워드에 대한 글보다는 항상 새로운 키워드를 발굴해 더 많은 키워드들에 내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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