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 Product/기타

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본 원리 및 중요한 이유

된장찌개냠냠 2023. 3. 5. 22:35
반응형

검색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Search Engine)과 검색 엔진 최적화(SEO)란 무엇일까?

우선 검색엔진이란 웹에 존재하는 문서나 웹페이지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구글, 그리고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가 주로 사용하죠. 우리가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다고 해보죠. 그럼 구글의 검색엔진이 작동하고 검색엔진의 로직에 따라 검색 결과를 만들어 내고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이죠.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서비스를 주로 검색하기 위해 사용하게 되면서, 이런 포털 사이트 자체를 검색엔진으로 칭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줄여서 SEO)는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나의 블로그나 내가 운영하는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에 더 잘 나타나도록 만드는 작업입니다. 즉, 검색 엔진이 나의 사이트를 더 잘 수집해갈 수 있도록 세팅해 두고, 검색 결과에서 더 상위에 노출되도록 노력하는 일련의 작업들을 의미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가 중요한 이유

많은 전문가들은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할때 SEO가 중요하다고 언급합니다. 왜 그럴까요?

'포털'이라는 말은 문이나 입구를 뜻합니다. 그 단어의 뜻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웹 이용자들은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를 통해서 웹 서핑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웹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시간을 그곳에서 보내게 되죠. 따라서, 웹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이 되고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내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트래픽 양을 상당 부분 결정합니다. 즉, 웹사이트나 서비스의 명운이 걸려있는 것이죠. 당연한 이야기지만, 내 서비스와 웹사이트에 더 많은 유저들이 방문할수록 성공할 확률이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 원리는 무엇일까

위에서 서비스와 웹사이트에 더 많은 사용자가 방문할수록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고 말했습니다. 당연히 구글, Bing, 네이버 같은 서비스도 마찬가지겠죠. 더 많은 유저가 들어올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이런 서비스들이 더 많은 유저가 방문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부분의 유저들이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는 목적은 검색을 하기 위함입니다. 즉, 내가 알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고 그와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얻길 기대하는 것이죠. 이 상황에서 신규 유저를 확보하고 기존 유저가 계속 방문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 및 가장 관련성이 높은 정보를 유저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검색 결과에 만족한 사람들이 다른 사이트 대신 그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구글이나 네이버 등 검색을 주요 서비스로 제공하는 회사들은 더 나은 검색엔진을 개발하고 성능을 높이기 위해 천문학적인 자원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서비스와 웹페이지가 존재하며 지금도 엄청난 속도로 많은 정보들이 생산되고 동시에 사라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슷한 키워드 및 데이터 속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정보를 골라 보여주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런 이유로 주요 서비스들은 서로 다른 검색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고 나름의 방식으로 최적화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서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서비스별로 서로 다른 요소에 가중치를 두고 판단하게 됩니다.

여러분들은 아마 네이버나 다음의 검색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구글에서 검색을 해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구글의 검색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해 본 경험도 있을 것입니다. 동일한 키워드를 입력하더라도 첫 번째 페이지에서 확인하는 정보들이 검색 엔진마다 천차만별인 이유는 각 검색엔진이 동작하는 알고리즘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다양한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이 정확히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사실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는 핵심 요인들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다양한 검색엔진의 종류

 

따라서 결국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것은 각 포털사이트나 검색엔진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을 알아내고, 그 기준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생성해나가는 작업입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도 이런 기준을 무시하고 작성된다면 많은 이용자들에게 노출되기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은 웹페이지에서 텍스트 정보를 수집해 가는데요, 만약 내 블로그의 모든 콘텐츠가 이미지로 이루어져 있다면 아무리 좋은 정보를 담은 이미지라고 할지라도 검색 결과의 상위에 노출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검색 엔진은 짧은 글이나 개인적인 느낌을 적은 글보다는 3천 글자 이상으로 이루어진 전문성 있는 글에 더 좋은 점수를 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주요 검색 사이트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들을 잘 충족시키면 상위 노출과 더불어 더 많은 방문자들을 얻어낼 수 있는 것이죠.

 

한편, 이런 기술적인 부분들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결국 검색엔진이 궁극적으로 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에 관련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주요 키워드가 자주 언급되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는 방법이라고 해서, 저품질의 콘텐츠를 찍어내면서 동어반복의 키워드만 계속 끼워 넣는다면 그런 웹사이트는 결국 검색엔진에 의해서 걸러지게 될 것입니다. 콘텐츠와 관련 없는 링크를 무작정 많이 포함시키는 것들도 마찬가지로 걸러질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콘텐츠가 정답입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먼저이고, 그 이후에 검색엔진 최적화 체크리스트를 하나씩 점검하면서 그 콘텐츠를 손본다면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상위노출과 양질의 트래픽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대표적인 방법 예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검색엔진별로 기준은 다를 수 있으나, 아래와 같은 요소들은 검색엔진이 공통적으로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제가 지금부터 소개드리는 것들부터 시작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들을 토대로 어떤 작업이 검색엔진 최적화에 기여하는지 알게 되실 것입니다.

 

첫째. 블로그 포스팅의 제목과 주요 타이틀(Heading을 사용하는 소제목)에는 핵심 키워드를 포함합니다.

SEO를 위해 주요 키워드를 타이틀에 포함하고 heading 태그를 사용한다

포스팅에는 보통 많은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작성한 콘텐츠의 단어들이 모두 평범한 텍스트라면 검색엔진이 이 콘텐츠나 웹사이트가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판단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타이틀이나 소제목에 Heading 태그(H1, H2, H3 등)를 사용해서 주요 키워드를 포함시켜 주는 것입니다. 그럼 검색엔진이 '이 포스팅은 이런 내용을 다루고 있구나'라고 판단하기가 훨씬 수월해지고, 해당 키워드가 검색됐을 때 이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죠.

 

둘째, 다른 웹사이트에 내 블로그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많이 생성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는 좋은 평판이 중요하다

아무리 고도화된 검색엔진이라도 단순히 글의 내용만 가지고는 양질의 콘텐츠인지 판단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또 하나 사용하는 기준이 바로 얼마나 많은 웹사이트에서 내 블로그를 언급하는지, 즉 얼마나 좋은 평판을 가지고 있는가를 보는 것입니다. 많은 이용자들이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웹사이트들은 보통 좋은 평판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런 사이트들에서 내 블로그가 자주 언급된다면, '좋은 평가를 받는 이 웹사이트에서 자주 언급되는 이 블로그는 좋은 사이트일 가능성이 높다'라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죠.

 

 

이 외에도 많은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은 지금 이 시간에도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널리 알려진 방식을 기반으로 편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외부링크가 많으면 좋은 평가를 받는다는 사실에 기반해 무분별하게 외부 유입 링크를 커뮤니티에 뿌리는 식이죠. 이런 방법들은 단기간에 많은 트래픽을 가져오거나, 포털 상위에 노출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지만, 이런 편법이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발견되면 한 순간에 블로그의 노출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것이죠. 

또 하나 명심할 것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검색엔진을 만족시키는 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결국 콘텐츠를 읽고 보고 소비하는 것은 사람이기 때문에, 가치 있고 유용한 콘텐츠를 생성하고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위 노출을 위한 점수 채우기에 급급하다가 본질을 놓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