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Looker Studio

Looker Studio와 GA4 연결하기

된장찌개냠냠 2023. 3. 3. 14:58
반응형

Looker Studio(구 데이터 스튜디오)란 무엇일까?

루커스튜디오(Looker Studio)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시각화 & BI(Business Intelligence) 도구입니다. 마케터나 데이터를 다루는 사람들에게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 줄여서 GDS)로 더 많이 알려져 있었죠.

여러 시각화 도구, 예를 들면 태블로나 Power BI 같은 툴도 있지만 루커 스튜디오가 주목받는 것은 무료이기도 하고 구글의 여러 제품과 연동도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관적인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해 진입 장벽이 낮기도 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2022년 10월 데이터스튜디오가 구글 루커 스튜디오로 리브랜딩 되면서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누릴 수 없었던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우선 루커 스튜디오에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이 있는데 프로 버전은 유료로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LookML이라는 다른 모델링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여러 다른 데이터 소스를 통합해서 시각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를 통해 더 통합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졌다는 평가입니다.

 

지금 당장 루커 스튜디오와 GA4를 연동해야 하는 이유

1. GA4와 비교해서 훨씬 많은 종류의 시각화 차트를 보유하고 있다

Looker Studio가 제공하는 차트 종류

제한적인 구글애널리틱스4(GA4)의 차트나 시각화 방법에 비해, 시각화 전문 도구인 루커스튜디오는 훨씬 많은 차트와 시각화 도구를 제공합니다. 실시간으로 여러 정보를 돌아다니면서 확인할 때는 GA4를 사용하되, 루커스튜디오에서 자주 사용하는 지표와 조건을 가지고 대시보드를 구축해두면 공유하기도 편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해내는 데도 장점이 많습니다.

 

 

2. 시각화 리포트 공유를 자동화할 수 있다

루커스튜디오와 GA4를 연결하면 잘 시각화된 리포트를 유관부서와 자동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루커스튜디오 이메일 리포팅 기능

루커스튜디오 우측 상단에 Share 버튼이 있는데 여기서 원하는 시간과 대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두면 각 팀의 KPI나 주요 지표 등을 매일 동일한 시간에 공유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다른 데이터 원본과 통합하여 분석이 가능하다

데이터 원본을 구글 애널리틱스 4와 연결하여 그냥 시각화하는 것을 넘어서 이제는 다른 데이터 원본과 통합하여 시각화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 애널리틱스 4를 통해 세션 데이터를 가지고 오고, 내부 결제 데이터에서 주문 건수를 가져오면 더 정확한 전환율 지표를 추적할 수 있게 됩니다.

루커스튜디오 Merge tables

 

예를 들면 위와 같은 방식인데요. 향상된 전자 상거래 등 결제를 추적할 수 있는 트래킹을 GA4에 세팅해두더라도 반드시 그 숫자가 내부 데이터와 같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내부 데이터와 연결해서 분석하면 더 정확한 전환율 데이터 등을 분석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 외에도 데이터 분석을 조금 더 심도있게 할 수 있다는 점, 다른 팀과의 협업을 더 원활하게 한다는 점, 하나의 지표를 보고 모두 다 같이 달릴 수 있게 도와준다는 점 등 Looker Studio의 장점은 매우 많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와 루커스튜디오 연동 방법

먼저, Looker Studio에서 Blank Report를 클릭합니다

Looker Studio 기본 화면

 

그럼 아래와 같은 연결할 데이터 옵션들이 나오는데요, 이 중 Google Analytics를 선택합니다.

Data 연결 옵션 중 Google Analytics 선택하기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과 속성(property)을 선택하는 창이 뜨는데, 여기까지 완료하면 바로 아래처럼 기본 표가 생성되고 GA4와 루커스튜디오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oker Studio 보고서 작성 화면

벌써 끝이라니 참 쉽죠?

사실 중요한 건 GA4와 루커스튜디오를 연결하는 것보다 어떤 지표를 트래킹할지, 그리고 그것을 관련된 사람들이 쉽게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발굴해낼 수 있도록 시각화하는 것인데요. 다음 번에는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여러 대시보드를 직접 제작하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