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 Product/프로덕트리뷰

미리캔버스 AI 드로잉 사용 후기 - 성능 리뷰와 활용 꿀팁

된장찌개냠냠 2023. 3. 23. 08:01
반응형

미리캔버스 AI 드로잉 기능은 지난달 새로 출시된 기능입니다. 요즘 AI로 디자인이나 그림을 그려주는 서비스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미리캔버스도 이에 발맞춰 새로운 기능을 내놓은 것으로 보이네요.

 

미리캔버스 AI 드로잉 이용 조건과 방법

미리캔버스 AI 드로잉 기능은 Pro 유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무료버전에는 제공되지 않는 기능이라는 것이죠.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Pro 요금제)의 차이점과 Pro를 무료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미리캔버스 프로 요금제 제일 싸게 사용하는 방법 >

 

프로 요금제를 사용 중이시라면 바로 디자인 만들기 버튼을 눌러 빈 캔버스를 열어줍니다. 왼쪽 하단에 보면 AI 드로잉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해 주면 무엇을 그리고 싶은지 입력하라고 합니다.

미리캔버스 AI 드로잉 사용 방법과 디자인 결과물

 

여기에 원하는 그림을 설명하는 문장을 적고 Step 2에서 원하는 스타일의 그림을 선택하면 미리캔버스 AI가 그에 맞게 그림을 그려줍니다. 저는 ‘선글라스를 착용한 세련된 곰 캐릭터’를 일러스트 타입으로 그려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 결과물이 위 그림의 곰 캐릭터들입니다. 어떤가요? 꽤 쓸만하지 않나요?

 

 

미리캔버스 AI 드로잉 성능 리뷰 및 아쉬운 점

우선 전반적으로 세상에 없는 그림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이 기능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그림이나 디자인에 소질이 없는 사람들도 가끔 PPT나 발표 자료에 내가 원하는 캐릭터를 넣고 싶은 욕구가 생긴 적이 있을 겁니다. 혹은 디자이너와 소통을 할 때, 내가 머릿속으로 그리고 있는 캐릭터가 있는데 그걸 보여주지 못해서 답답한 적도 있을 거고요. 그런 분들에게는 가려운 곳을 긁어줄 수 있는 기능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몇 가지 한계가 있었습니다.

 

우선, 조금만 복잡한 요청이 들어가면 엉뚱하거나 기괴한 그림이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 ‘귀여운 하얀색 강아지 1마리’ 같은 요청에는 비교적 직관적이고 깔끔한 결과물을 내놓습니다. 하지만 ‘문 앞에 놓인 택배 상자를 주워 들고 기뻐하는 중년 남성’ 같은 복잡한 요청은 잘 실행하지 못했습니다.

 

대화형으로 계속 요청을 주고받을 수 없다는 것도 치명적인 한계였습니다. 주어진 그림에 대해 몇 가지 부분을 수정하고 싶은데 (ChatGPT는 이게 가능하죠) 그게 불가능해서 아예 새롭게 요청해야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지금 그려준 그림에서 모자 색깔을 빨간색으로 바꾸고 상의를 반팔로 바꿔줄래’ 같은 연속적인 요청이 안된다는 게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미리캔버스 AI 드로잉 활용 꿀팁

  • 그림에 대한 설명을 영어로 번역해서 요청하라
    • 한글로 여러 번 시도해 본 결과 가끔 엉뚱한 그림을 내놓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아마 미리캔버스 AI는 우리가 알고 있는 다른 서비스들과 동일한 엔진을 사용하는 것 같은데, 생성형 AI는 영어가 훨씬 정확도가 높습니다. 한글로 적으면 영어로 번역해서 전달하는 것 같은데 이 단계에서 어색한 번역으로 전달되는 경우 엉뚱한 결과물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 영어에 조금 익숙하신 분들은 번역기를 돌리고 문장을 가다듬은 후에 요청사항을 미리캔버스 AI에 전달하시면 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 동일한 요청에 대해서 동일한 그림이 나오지 않는다
    • 여러 번 시도해 보았으나 동일한 아웃풋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생성형 AI는 저장된 답변을 규칙 기반으로 내놓는 것이 아니라 그때그때 생성하기 때문에 동일한 요청에도 동일한 그림이 나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 따라서 원하는 아웃풋이 나오지 않는 경우 종료하지 말고 계속 재생성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결과물을 받아보기를 추천드립니다. 마치 받아볼 수 있는 시안 개수에 제한이 없는 디자이너와 일하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그림을 더 잘 설명하기 위한 팁이 있나요?
    • 미리캔버스에서 제시하는 팁은 총 3가지입니다. 중요한 키워드는 쉼표와 괄호로 구분하고, 필요하면 분위기를 입력하고, 더 정확한 결과물을 얻기 위해 개수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를 모두 조합한 더 적절한 요청은 ‘세련된 분위기, 선글라스를 착용한 곰, 1마리’ 같은 형태가 되겠습니다.

 

 

이상 미리캔버스 AI 드로잉 기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요새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디자인과 영상 제작 서비스가 많아지고 있어 기회가 된다면 더 많은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 보고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